첫돌 지나면서 많이 바뀌게 되는 것

13~24개월 유아언어는 사용하지 마세요 : 정상적인 언어 발달을 위해 그 동안 사용하던 유아 언어는 그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. 아이의 발음이 정확하지 않더라도 엄마가 제대로 된 말을 사용해야 아이 스스로 말 할수 있게 됩니다.

13~24개월 스스로 걷도록 훈련시켜주세요 : 첫 돌이 지나면 대게의 아이는 혼자 걸을 수 있게 됩니다. 만일 혼자 걷기 싫어한다면 걷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는 놀이를 해주세요. 아이를 바닥에 세워두고 손을 잡고 뛰게 하거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굴려보세요.

13~24개월 아이의 호기심 충족시켜주기 : 호기심이 강해지면서 아이의 장난도 심해집니다. 호기심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 중요한 원동력이에요. 아이의 장난을 무조건 금지하지 말고 위험한 물건만 치우고 마음껏 놀게 해주세요

13~24개월 거울을 보여주며 사회성을 키워주세요 : 걷게 되면서 볼 수 있는 세계가 넓어진 아이를 커다란 거울 앞으로 데리고 가주세요. 몇번의 반복을 통해 거울 속에 있는 자신을 깨닫게 해주세요. 자기 인식은 사회성을 키우는 기본이고, 거울 놀이는 그것을 돕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.

13~24개월 막대기를 사용한 놀이로 사고력을 높여주세요 : 아이에게 막대기를 주면 처음에는 무턱대고 두드리다가 차츰 어디를 두드리면 어떻게 움직이게 되는지 알게 됩니다. 장난감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깨달으며 상호관계를 알게 됩니다.

13~24개월 혼잣말을 할 때는 말 걸지 마세요 : 생후 18개월이 지나면 아이는 놀다가 자주 혼자서 말을 하게 되는데 유아 독백을 시작하는 것은 사고를 시작한다는 뜻입니다. 아이가 혼자 말을 하고 있을 때 아이의 사고가 중단되지 않도록 말을 걸지 않는 것이 좋아요

25~36개월 아이의 그림에 진지하게 반응해주세요 : 24개월이 지나면 직선이나 곡선을 그릴 수 있어요. 원을 그릴 수 있게 될 무렵에는 아이도 주변 사물의 형태를 머리 속에서 이미지로 떠올려 그림을 그릴 수 있어요. 아이가 그린 그림으로 대화를 나눠보세요.

25~36개월 옛날 이야기로 언어 훈련하기 : 이 시기에는 두 단어의 말 또는 세 단어의 말에 ‘조사’를 사용합니다. 지금까지의 유아어를 버리고 언어 수준을 높여서 훈련시켜주세요. 매일 자기 전,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가 말하도록해서 언어 능력을 키워주시면 됩니다.

25~36개월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주세요 : 아이는 어른의 눈으로 보면 전혀 색다를 것 없는 물건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자기만의 놀이를 합니다. 주변에 다양한 집안 살림으로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해주세요

25~36개월 우뇌 훈련에 좋은 퍼즐놀이 : 원, 세모, 네모, 마름모꼴의 도형을 맞추어가는 퍼즐 놀이를 통해 우뇌를 트레이닝 해주세요. 지능은 좌뇌와 우뇌가 협동해서 만들어 내는데 좌뇌만으로는 인간의 지능이 고르게 발달 할 수 없어요. 우뇌를 자극하여 좌,우뇌를 고루 발달시켜주세요.

25~36개월 다양한 자극을 주는 놀이를 해주세요 : 작은컵에 건포도를 넣어보며 공간의 성질을 이해하는 훈련을 할 수 있어요. 이런 훈련은 크고 작음, 많고 적음을 이해하면서 사고력이 발달합니다. 시각과 공간의 인지능력, 두 손의 협응력을 함께 훈련시키며 놀아주세요.

25~36개월 스스로 옷 입기 : 스스로 단추를 채울 수 있는 시기입니다. 아이 혼자 옷을 입도록 훈련시켜주세요. 수건을 접는 것 보다 좀 더 섬세한 손가락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이 동작은 뇌를 촉진하는 자극이 되며, 스스로 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어요